사우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심신이 나른할 때는 사우나만큼 도움을 주는 것도 없는데요, 그만큼 사우나(찜질)는 지쳐있던 몸에 활력을 주며 충전을 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우나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사우나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우나의 효능
1)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한의원 전문의 박치영 선생님에 의하면 피부 질환 치료에 있어 땀을 흘리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땀은 운동과 반신욕 뿐만 아니라 사우나를 통해서도 땀 배출이 가능한데요, 우리 몸 안에 있는 독소와 노폐물이 땀을 통해 배출이 되며 피부 상태가 점점 회복이 됩니다.
2)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사우나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백혈구를 증가시켜 줍니다. 대개 사우나를 정기적으로 한다면 백혈구 수치가 높아져서 이로 인해 몸에 이상이 생길 경우, 회복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강화된 면역 체계는 신체 회복력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3)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땀으로 인해 노폐물이 배출되고, 촉진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로 인해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정기적인 사우나는 심박수가 증가하고 심혈관 건강을 끌어올려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염의 질환이 있다면 사우나의 따뜻하나 공기가 기도를 열어 호흡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수면 질을 향상시켜 줍니다.
사우나를 끝내고 나면 몸이 나른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이 열로 인해 상승했다가 서서히 내려가면서 휴식 할 때임을 알려주는 것인데요, 사우나를 한 후에 잠자리에 들면 깊은 잠에 들게 되어 수면 장애가 개선되고 수면 질을 더욱 향상시켜 줍니다.
5) 모발 건강에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할만큼 모발에도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건강한 모발 관리를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잘 완화시키고, 해소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우나 열기는 스트레스 완화제인 엔돌핀을 촉진해 주고, 두피 피지샘의 활동을 촉진하여 모발 건강에 좋습니다.
반면, 모든 일에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듯 사우나 역시 주의 사항을 바로 알고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친 사우나는 오히려 몸에 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2. 사우나의 주의사항
1) 시간과 온도를 잘 지키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사우나는 20-30분. 온도는 50-60도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이상은 오히려 피부와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2) 사우나 이후에는 꼭 열기를 시켜 주세요.
장시간 몸이 고온에 의해 뜨거워졌기 때문에 사우나 이후에는 차가운 물수건을 이용하여 열기를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3) 땀을 빼기 위해서 사우나에 집착해서는 안됩니다.
땀을 빼기 위해서 사우나를 이용하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땀을 빼고자 집착해서는 안됩니다. 땀은 어디까지나 결과물입니다. 너무 사우나에 집착할 경우 독이 될 수 있습니다.
4)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야 합니다.
사우나의 뜨거운 열기는 피부 수분을 증발시켜 피부를 약하게 합니다. 따라서 사우나 후에 거친 타올로 때를 밀게 되면 표피 장벽 기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약산성의 제품으로 부드럽게 사용하는 게 좋으며, 마치고 난 후에는 보습제를 온 몸에 충분히 발라야 합니다.
5) 고온 사우나 후 냉탕 입수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사우나를 한 뒤 뜨거운 열기를 식히고자 바로 냉탕에 입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힘이 난다고 느끼지만 전문의에 의하면 실제로 우리 몸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중간에 시간적 간격을 두거나, 온도 차이가 크지 않은 냉탕과 온탕을 번갈아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사우나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사우나 이용 방법으로 건강에 도움을 받고, 더욱 힘찬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