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청소기 무엇을 사면 좋을지 알아보고 계신가요? 로봇 청소기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다양한 제품군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 값을 하는 청소기를 찾고 싶으실텐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로봇 청소기의 종류와 구매 기준(센서, 흡입력, 물 걸레 압력, 필터, 배터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로봇 청소기
로봇 청소기는 각종 센서가 탑재되어 자율주행 기술로 청소하는 기계를 말합니다. 기능에 따라 크게 흡입형, 걸레 전용, 흡입 및 걸레 겸용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2. 로봇 청소기 종류
- 흡입형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청소기입니다. 청소기 안에 있는 브러쉬 솔이 방을 돌아다니며 회전하면서 먼지를 모아 빨아들이는 형식의 청소기인데요, 요즘에는 흡입력이 더 강해져서 진공청소기 정도의 힘을 발휘하는 청소기도 나와있습니다. 양 쪽으로 나 있는 브러쉬 솔이 방에 떨어져 있는 머리카락이나 반려 동물의 털, 휴대폰 충전선과 엉킬 때가 있어 사이드 브러쉬가 하나로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 걸레 전용
걸레 전용 로봇 청소기는 흡입형 로봇 청소기가 먼지만 빨아들이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온 청소기입니다. 구조와 모양이 흡입형 로봇 청소기와 다르며 걸레질은 기본적으로 압력과 마찰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흡입형 청소기와는 달리 센서가 적어 인공지능이 뒤떨어지는 약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 후 걸레를 제때 빨지 못할 경우 냄새도 납니다.
- 흡입 및 걸레 겸용
흡입 및 걸레 겸용 로봇 청소기는 말 그대로 먼지를 빨아들이면서 동시에 걸레질도 하는 청소기를 말합니다. 청소기의 앞 부분에서는 흡입을 하고 뒷 부분에서는 걸레질을 하는데요, 아무래도 흡입과 걸레 겸용이다 보니 걸레 닦는 수준이 물 걸레 포로 바닥을 가볍게 지나가는 정도로 보면 됩니다. 물을 공급해 주기 위해 물통이 존재하며 따라서 먼지 통의 크기가 작고 물 보충과 물 걸레 세척을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 나오는 제품에는 자동 먼지 비움, 자동 물 걸레 세척, 자동 물 걸레 건조 기능을 모두 합친 로봇 청소기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도 고가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청소 도중에 더러워지는 물 걸레를 중간에 자동 세척 후 다시 청소를 할 수 있다든가, 건조를 통해 걸레를 자동으로 말려주기도 합니다. 또한 적외선과 3D 레이저, 카메라 센서로 사물을 피하고, 카페트를 감지하여 물 걸레를 들어 올리는 물 걸레 리프팅 기능까지 있습니다.
3. 구매 기준
좋은 로봇 청소기를 고르기 위해서는 1) 센서 2) 먼지 흡입력 3) 물걸레의 압력 4) 필터 5) 배터리 용량을 기준으로 살펴 보시면 됩니다.
- 센서
센서는 컴퓨터의 CPU와 같은 것으로 로봇 청소기에게 뇌 같은 존재입니다. 초기에는 자이로스코프(초음파)센서, 이후에는 카메라센서, 최신 제품에는 라이다 센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자이로스코프센서는 시작 지점에서 움직인 거리와 방향을 계산하여 작동되는 방식입니다. 청소 도중 동선에 장애물이 있다거나 출발 지점이 달라지면 무작위로 청소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이후 출시된 카메라센서는 카메라로 촬영한 정보를 바탕으로 청소하여 자이로스코프 센서보다는 조금 더 완성도 높은 청소를 하였지만, 이 역시 가구 위치가 달라진다거나 장애물을 만날 때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을 보완해준 센서가 최신에 나온 라이다(LiDAR) 센서입니다.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추어 사물과의 거리 및 다양한 장애물을 감지하고 이에 맞게 자율 주행 청소를 시작합니다. 레이저로 주변 사물과 지형을 파악할 수 있어 식탁이나 침대 같은 큰 가구는 가깝게 다가가고, 깨지기 쉬운 물건은 멀리 떨어져 청소합니다.
여기에 ToF 센서도 있는데요, ToF 센서는 적외선 파장을 통해 물체로 발사한 빛이 튕겨져 돌아오는 거리를 시간으로 계산하여 사물을 파악하고, 움직임을 인식합니다. 따라서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여 효율적인 청소가 가능합니다. 금전적 여유가 되신다면 라이다센서 + ToF 센서가 함께 탑재된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 먼지 흡입력
흡입력은 이물질을 빨아들이는 힘을 의미합니다. 제품에 따라 W(와트), PA(파스칼)의 단위로 표시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120W이상 혹은 6000Pa 까지 되면 충분합니다. 흡입력이 그 이상일 경우, 전력 소모가 빠르며 당연히 배터리 수명에도 좋지 않습니다.
- 물 걸레의 압력
다음으로 보셔야 할 것은 물 걸레의 압력입니다. 물 걸레의 압력은 걸레질을 할 때 바닥에 가하는 힘의 정도를 의미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은 0.2kg ~ 2.0kg 까지 다양한데요, 보통 1.0kg(1000g) 정도면 바닥에 눌러 붙은 액체도 깔끔하게 지워낼 수 있는 힘이 됩니다.
- 필터
로봇 청소기에는 먼지 필터가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필터는 청소기에 흡입된 먼지가 배기구를 통해서 다시 배출되지 않도록 걸러주는 데요, 당연히 필터의 성능이 좋아야겠지요? 고급 제품의 경우 향균과 탈취 기능이 있으며 전문가들은 H11급 이상의 HEPA 필터를 추천합니다. 먼지통을 자주 비워주어야 필터의 효율이 좋아지며 교체 주기는 1년입니다.
- 배터리 용량
마지막 배터리 용량을 보셔야 합니다. 배터리는 당연히 클수록 좋습니다. 보통 5000mAh 이상 대의 용량이면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배터리를 보실 때는 자동 충전이 되는지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자동 충전이 되지 않을 경우 직접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혹시나 제품으로 추천 받길 원하신다면 “로보락의 S8 Pro” 제품을 권해드립니다. 보통 가전 제품하면 삼성이나 LG같은 대기업 제품만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로보락은 로봇 청소기에서 밥솥의 쿠쿠와 같은 위치입니다. 이 제품은 진공 청소, 물걸레 청소, 먼지 비움, 세척 및 건조까지 청소의 전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해 주며 AS도 2년 간 지원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